본문 바로가기

About Alice/Alice's Special

[코로나바이러스특집]공적마스크 구매방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의 여파로 코로나 포스팅이 대부분이지만

생각보다 공적마스크 구입에 대해서 헷갈려 하시거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다들 줄섰다가 돌아가시거나 지인들 중에는 공적마스크 판매 사실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해본 공적마스크 구매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우선 공적마스크는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는 약국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https://www.00mask.com/#/map

위 링크에서 판매하는 약국과 수량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프로그램이나 웹도 있으며 제가 사용하기도 하고 보기 편안해서 요 링크를 첨부했어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모바일 웹으로 들어가시면 

5분에서 최대 10분 단위로 갱신되며 색상에 따라 각 약국이 보유하고 있는 물량을 알 수 있어요!

제가 살고있는 수영구를 기준으로 봤을때 오늘은 주말이기 때문에 물량이 없거나 판매가 중지된

회색표시가 많지만 보통 초록색인 곳을 가면 대부분 살 수 있더라구요!

물론 초록색인곳은 줄이 아주 긴 경우가 대부분 이랍니다..!

공적마스크를 구매하는 기준은 출생년도에 끝자리입니다!

예를 들어 제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는 980414인데요!

여기서 주의하실점은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끝인 '4'가 아닌 출생년도인 98년도의 끝인 '8'에 해당되는

수요일에 구입을 할 수 있어요!

조금 더 보기 쉽게 나온 그림이 요 그림들인데요!

제 동생과 아빠의 경우는 '5'와 '0'으로 끝나기 때문에 금요일!

그리고 엄마같은 경우는 '1'로 끝나기 때문에 월요일에 구매할 수 있답니다!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지참하고 약국에서 구매할 수도 있지만 몸이 불편하시거나 장애인분들과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그리고 신분증이 없는 2010년 이후 출생 어린이나 1940년 이전 출생 어르신의 경우에서는

3월 9일부터 '주민등록상 동거인'이 대리구매 대상자의 5부제 요일에 대리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대리구매자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복지카드 또는 장애인 등록증과 장기요양 인정서가 필요하다고 해요.

이 외에도 제가 약국에서 구매할때에는 임산부들을 위해 임산부 등록증을 확인하고

남편분이 대신 사가시는 경우도 본 적이 있었어요!

'그리고 만약 5부제에 맞춰서 구입을 못했다면? 이번주는 살 수 없는 건가요?'

라는 질문의 답은 'X'입니다!

평일에 공적마스크를 판매하고 남은 물량으로 주말에 판매하기 때문에 혹시 놓치셨다면 주말에도 구매가 가능하답니다!

저는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기 시작한 3월 둘째주의 수요일인 11일과 18일에 구매했는데요!

11일 같은 경우 초록색이 떠있는 곳이 많아 가장 가까운 곳을 방문했는데

웹상에는 초록색이지만 영업을 안하는 곳도 있더라구요!

그렇다보니 한곳만 알아보기 보다는 2-3곳 정도 알아보고 가시는게 좋아요 :)

두번째로 간 곳은 줄이 꽤 길었어요..!!

제가 첫날 구매한 곳은 수영에 위치한 온누리 조 약국 입니다.

줄은 생각보다 금방 줄었어요!

저녁 7시 9분쯤 도착해서 7시 21분에 구매했답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평일에 남은 재고는 합산하여 주말에 판매하고

약국마다 다르지만 온누리 조약국의 공적마스크 판매시간은

월-금은 저녁 7시부터, 토요일은 오후 1시부터 판매하고 있더라구요!

구매하고 나서 보니 KF80이어서 검색을 해보니 매번 들어오는게 달라서 들어오는데로 판매하신다고 합니다!

제 주변에서는 다 KF94를 구매하셨는데 저만 80이어서 후딱 검색해 봤더니 약국에따라 상이한 것 같아요 :)

18일에 방문한 약국은 수영에 위치한 영진약국이에요!

생각보다 대기줄은 길지 않았지만 제가 집에서 출발할때 초록색이었는데

횡단보도 앞에서 확인하니 노란색이어서 약간 걱정했어요.

영진약국은 오후 2시부터 1시간동안 판매를 시작했는데 저는 2시 22분쯤 도착했어요!

줄을 서서 기다리다가 제가 구매하고 나니 물량이 떨어져서 제가 마지막 구매자가 되었더라구요..!!

이 곳에서 구매한 것도 KF80이에요!

(이날은 8분정도 기다리고 30분쯤 구매했어요!)

마스크 구매하실때 신분증은 필수로 지참해 주시고 가격은 모두 같은 2개에 3,000원 입니다!

출생년도가 맞더라도 신분증을 놓고오셨거나 신분증 사본 및 사진은 안된다고 하시니

꼭 실물로 지참해 주시면 보다 수월하게 마스크를 구매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한국 내 코로나는 점차 잠잠해 지는 추세이지만 전 세계적 추이를 봤을때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여태껏 잘 해왔고 앞으로도 힘내서 코로나를 물리치고 따뜻한 봄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이번주와 저번주에 실패 하셨던 분들 다음주는 꼭 성공하시길 바라며

모두 행복한 주말 되세요 :D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