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 Singapore/유학준비.입국.자가격리

<싱가포르편입준비>편입준비 및 서류준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제가 편입을 준비해서 성공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편입 준비부터 필요한 서류들과 과정들을 상세하게 보여드리면서

저도 한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서 준비해봤어요 :)

그럼 8월초, 팀장님이 컨택주신 날로 돌아가볼게요!

8월 4일에 세미나에 참석한지 9달만에 팀장님에게 연락이 왔고 저는 당시 한참 일을 시작하고

한국 편입으로 마음을 굳힌터라 별 기대를 하지 않았고 당시에는 코로나때문에 입국이 어려웠기때문에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다가 상황이 호전되면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듣게 된다는 얘기를 듣고

크게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해서 고민을하다가 일단 입학 심사라도 도전해보자는 마음으로 팀장님께 회신드렸고

영문 성적 증명서와 재학증명서를 메일로 보내드리면서 8월 6일에 편입 준비를 시작했어요!

(2년간의 기록, 진짜 열심히 공부했는데 2년 내내 과수석하고 아름다운 이별을..ㅎ)

또한 저는 인도에서 초중고를 나왔기때문에 인도에서 수업을 들었다는 증명서가 있으면 영어 성적 면제가 가능해서

초중고의 졸업 증명서와 TC(Transfer Certificate)를 준비했답니다!

이때까지만해도 말레이시아 헬프대학을 위한 준비였는데 팀장님이 싱가포르도 같이 알아봐 주신다고 하셔서

저는 솔직히 백업을 가지고 있어서 나쁠게 없으니 싱가포르도 같이 부탁드린다고 했어요 :D

보통 편입을 준비할때 필요한 서류는:-

1. 여권

2. 영문등본

3. 학력 및 성적 증명서

4. 어학 능력 증빙 서류

정도가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부분이에요!

2010년 서류부터 찾아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려서 8월 10일에 모든 서류를 팀장님께 보내드렸고

8월 12일에 지금 제가 편입학한 PSB에서 가장 먼저 답변을 받았어요!

제가 가지고 있던 서류들로 입학용 영어 면제가 적용되었고 Coventry University에 2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해서

16개월간 학업을 진행하면 된다는 답변이었습니다!

또한 싱가포르는 대학에도 방학이 없어서 4개월이 1학기이고 총 4학기를 들어야하는데

16개월안에 끝난다고해서 좀 신기하기도하고 약간 이렇게 수업듣다가 죽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ㅎㅎ 했어요..!

또한 싱가폴은 학기가 한국과 달라서 11월 입학이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3월 입학이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PSB가 제가 가장 먼저 알아보고 관심도 많이 가졌던 곳이지만 바로 결정하지 않고

제 학과가 가장 높은 랭킹을 가지고 있고 유명하기도 한 MDIS와 Kaplan, SIM, 헬프 등 여러학교의 가심사를 기다리다가

어차피 제가 PSB로 마음을 굳혔으면 더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이곳으로 준비하는게 맞을 것 같아서

고민을 하다가 그 다음날 팀장님께 컨펌을 드리고 본격적인 PSB 편입준비에 들어갔습니다!

(네, 이 모든게 1주일만에 일어난 일입니다)

컨펌을 드리고 나서 메일로 PSB의 학비 및 비용과 학사 과정 detail을 받았고,

서류 작성과 서류 준비를 시작했어요!

작성해야하는 서류는:-

1. PSB application form

2. ICA Form 16 & V36

3. Coventry university application form

총 네가지 서류였고 제가 PSB Academy에서 공부를 하지만 Coventry University의 과정을 수료하기때문에

PSB와 Coventry의 입학 신청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ICA Form 16은 비자 관련 이민국 서류이고 V36는 Student pass 신청 서류였어요!

비슷한 내용을 반복해서 적는 서류들이라서 서류작성에 큰 어려움은 없었는데

제가 인도에 있었을때도 첫 학교를 제외한 다른 학교들은 제가 알아보고 준비해서 전학을 간거라서

Application form을 여러번 작성해봤지만 대학 Application form은 처음 작성하는터라 조금 신기한 부분이 있었는데

여태껏 다닌 학교와 여러 개인정보를 적는데 Work Experience라는 경력 작성 칸이 있더라구요!

대학교라서 그런지 제가 편입학이어서 그런지 일에대한 경력을 묻는게 굉장히 신기했고

나름 20살부터 다양한 경력을 쌓았기때문에 그 중 가장 오래하고 제 학과와 연관있는 4가지를 작성했습니다!

이 외에 준비해야하는 서류로는:-

1. 여권사본

2. 영문 주민등록등본 (가족사항이 다 나와있어야함)

3. 여권사진 jpg 파일

총 세가지인데 제가 부산에 살면서 단독세대로 나와있었기때문에 등본에 제 정보밖에 안나와서

저는 영문 등본과 영문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했어요!

(정부 24로 신청해서 발급했는데 요건 번외편으로 준비해서 보여드릴게요!)

그리고 Application fee인 입학 신청비인 S$450달러를 PSB로 송금하면 입학에 필요한 준비는 끝!

정리하고나니 간단한 것 같지만 당시에 제가 쓰리잡을 뛰고있어서 일을 하면서 편입준비를 하기가 꽤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서류작성과 서류 준비, 그리고 송금까지 2주만에 마치고 입학신청을 마무리했어요!

-8월 14일에 시작해서 8월 28일에 끝났으니 딱 2주!-

(그리고 블로그를 준비하면서 찾아낸 내용이지만 원래 제가 작년 11월에 세미나를 다녀와서

가심사를 요청하고 컨택을 했었는데 전 담당자분은 가심사만 1달이 넘게 걸렸고

입학 신청은 시작도 안했는데 3개월이 흘러서 흐지부지되었었네요..!

저는 제가 아예 시작을 안한 줄 알았는데 인도못지않게 처리가 너무 느려서 패스했었던 것 같은데

2주만에 되는 일이었다니.. 역시 좋은 담당자님을 만나는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그렇게 모든 준비를 끝내고 잠시 숨을 돌리고나니 9월 1일에 학교에서 Offer Letter가 날라왔습니다!

네, 편입학 합격 소식이에요!!

편입학 합격 서류를 받고 이제 본격적으로 수업받을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9월 29일에 깜짝 놀랄만한 소식이 등장합니다..!

그 이야기는 다음 편에서 들려드리도록 할게요 ㅎㅎ

(간만에 스포일러로 끝내보네요 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