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 Singapore/모인 글로벌 프렌즈

<명예모인글로벌프렌즈> 싱가포르 유학생이 들려주는 싱가포르로 유학을 생각중이라면 꼭 한번쯤은 읽어봤으면 좋겠는 이야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싱가포르에 온 후 첫 외출을 했던 날인데 세삼 정말 옛날 같네요 ㅎㅎ

오늘은 싱가포르 10개월 차 유학생이 들려주는

싱가포르에 유학오기 전

누가 나에게 알려줬으면 참 좋았을 것 같은

대학교 선택 시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싱가포르로 유학을 고민하시는 분들과

곧 오실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 하나로 정리해 본

싱가포르 유학 전 꼭 알아두면 좋은

현지의 리얼한 민낯에관한 이야기에요!

 

엄청 긍정적인 이야기들은 아니지만

그래도 모르고 오셔서 실망하시기 보다

현실을 알고 선택을 하시면

막상 와서 실망이나 후회, 현타가 덜 하실 것 같아서

이것저것 정리 해 봤어요!

 

사실 일반 정규 포스팅으로 꽤 오래 준비했는데

모인을 통해서 들려드린다면

더 많은 분들께 닿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모글즈 포스팅에서 소개하게 되었네요 ㅎㅎ

 

왠지 안좋은 얘기를 하려다보니

서론이 길어졌는데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볼게요!

 

우선 저는 원래 말레이시아로

대학 편입을 생각했었는데

생활 환경이나 교육 수준, 취업 비전 등

여러가지를 알아보고 더 나은 환경에서 공부하고

생활하기 위해 싱가폴을 선택했어요!

야경이 정말 화려한 싱가포르의 CBD 지역!

싱가폴은 동남아 중에서도

굉장히 발전된 계획형 도시이기 때문에

표면적으로 봤을때는 굉장히 화려하고

모든게 편리해보이지만

 

제가 10개월동안 생활해보면서 느낀점은

결국 싱가폴도 동남아이며

한국의 편리함을 기대하고 온다면

많이 실망할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적도와 이렇게 가까울 줄 몰랐는데 정말 놀랐던..!

싱가폴은 적도 근처에 위치한 섬 나라이기때문에

열대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365일 굉장히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집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할때나

건물에 들어가면 에어컨이 빵빵 하기때문에

온도 차가 심해서 니트나 가디건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을

종종 발견할 수 있어요!

계좌 개설하면서 현타왔던 썰.jpg

싱가폴은 기술 발전이 많이 되어있는 나라지만

일 처리가 생각보다 많이 느려요.

은행부터 택배, 우편, 학교, 기숙사, 등

간단한것부터 복잡한 것 까지

 

'아니 이게 이렇게 오래 걸린다고..?' 하는 부분에서

진짜 오래 걸릴때가 많아서

답답하고 속이 터질때가 많고

융통성도 없어서 참을 인(忍)자가

정말 자주 소환된답니다..!

 

어느 나라나 공감하시겠지만

작고 발전된 나라 치고 인터넷도 '굉장히' 느린편이라서

이런 저런 답답하고 불편한 부분들은

미리 예상하고 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무려 인당 50만원짜리 4인실, 이 방이 200만원이라니..ㅎ

또한 싱가포르 물가 자체가 싼 편은 아니기 때문에

생활비가 만만치 않게 드는데

모든 부분에서 가성비가 너무 안좋아서

'내가 이만큼 돈을 썼는데 이거밖에 못 먹었다고..?'

또는

'내가 이정도 돈으로 이런 방에서 밖에 못산다고..?'

같은 정말 현실적인 현타가 많이 오기도 하는데

그런부분또한 유학전에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 학교의 경우 대부분의 수업이 온라인으로 병행되어

많은 외국 학생들이 싱가폴이 아닌 자국에서 수업을 듣는데

빠르게 대학을 졸업하여 졸업장을 따는것이 목적이라면

지금 이 코로나 시기를 이용해서 자신의 나라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고 졸업장을 받는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조금 있다가 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지만

사립 학교를 다니기 위해 싱가폴까지 굳이 와서

높은 물가에 생활비를 감당하면서 학교를 다니는게

생각보다 현타가 오는일입니다 ㅎㅎ

 

싱가포르에 대한 좋은 이야기들은

다른 블로그에도 많이 나와있으니

저는 어쩌면 조금 더 현실적인 이야기를

많이 해드리고 싶은데

두번째로 얘기해드리고싶은 부분은

학교 선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사실 저같은경우는 학교의 네임 벨류나

제 학과가 제일 유명한 학교! 보다는

제가 제일 먼저 알아봤고

제가 가고싶었던 학교를 선택했고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그렇듯 사립학교를 선택했어요!

언제봐도 학원같은 학교같은 학원같은 나의 학교..!!

<저는 현재 PSB라는 사립학교에 재학중이며>

<제 다른 옵션도 MDIS라는 사립학교였으니>

<어딜 선택했어도 큰 차이는 없었을 거라고 봅니다>

 

10개월을 지내면서 제가 느낀건

싱가포르 내에서도 한국 못지않게 교육열이나

학벌에 대한 차별이 굉장히 높은편인데

사립학교 학생들이 경험하는 불이익이

작게는 기숙사비 차이부터 크게는 취업시 연봉 차이,

국립 대학교 학생들은 당연히 누리는 인턴의 기회나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 기회 등이 모두 제한되기 때문에

 

대부분 싱가포르로 처음 유학을 오시거나

국내대학에서 편입을 하거나 신입학을 하시면

경험을 위해, 영어를 위해, 국립대학교보다는

비교적 들어오기 쉬운 사립대학교를 선택하시지만

이 나라에서 졸업 후 싱가포르에 정착을 하거나

적어도 한동안은 일을 하실 계획이라면

저는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고 조금 더 공부해서

국립 대학교로 꼭 가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 학과의 경우 국립 대학교보다

사립대학교가 조금 더 유명하거나

국립 대학교에는 제 학과가 없는 경우가 많으며

제 전공 자체가 그 직업에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Degree를 졸업하는것에 의의를 두기때문에

는 큰 고민 없이 사립대학교를 왔지만

특히 이과나 전문분야를 다루는 학과라면

무조건 국립대학교를 추천드려요!

 

물론, 저는 지금 싱가포르 생활에 매우 만족을 합니다!

어느정도 한국에 생활하고 일하면서

제가 모아둔 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께 부담 드리지 않고 편안하게 생활중이지만

 

용돈을 받으며 생활하는 다른 학생들은

높은 물가때문에 포기해야 하는 부분들이 꽤나 많고

개인적으로 사립학교를 다니기위해서

그 모든부분들을 포기하고 다 참아가면서

'싱가포르 현지에서 학교 다니시고 졸업하세요!'

라고는 감히 추천을 못 드리겠어요 ㅎㅎ

 

모든 유학원이나 여타 사이트를 보면

모두 사립학교에대한 칭찬이 가득해서

저 또한 그런 정보를 보고 사립학교를 선택했지만

저처럼 후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과

저만이 아닌 듄이도, 룸메친구도

유학원에서 말하던것과는 다른 현실에

많이 실망했으며

싱가포르 내에서 사립학교 학생들은

학생 취급도 못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말 화가 많이 났던 학생 우선 백신 정책에 사립 학생은 포함 안되었던 썰.jpg

<학생 취급이라고 표현한것은>

<학생들이 누리는 그 무엇도 누리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사실 사소한 것까지 모두 얘기하자면

정말 단점들이 끝도 없는데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건 수업의 질인데

물론 좋은 교수님도 많이 계시지만

영국의 커리큘럼에 맞는 교수가 아닌

강사가 가르치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많은 한국 학생들이 이 이유때문에

중간에 학교를 관두고 돌아간 케이스가 많아요..!!

 

그렇다고 과제나 시험이 쉽거나

졸업이 쉬운것도 아니고

꽤나 많은 학생들이 낙제나 유급도 하는데

막상 사회에 나가면 대학 취급도 못받는 경우가 많아요.

 

저는 졸업반이며 곧 취업을 해야하는 입장이니

더 이런 부분들이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ㅎㅎ

 

그래서 꼭 오시기 전에

이런 사항들을 아셨으면 좋겠어서

이런 저런 이야기들을 적어보았습니다!

 

한분이라도 이 글을 읽고 도움을 받으셨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인사드리고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