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 Singapore/학교생활 & 생활꿀팁

<싱가포르학생계좌개설> DBS 계좌신청 Reject 대처 방법 & 계좌 개설 성공!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돌아온 앨리스입니다 :)

학기가 시작되고나서 바쁘고 정신없이 중간과 기말을 보내고나니 벌써 3월이네요 ㅎㅎ

저는 막 종강을 했는데 곧 개강이라서 넘 슬프지만 그래도 나름 알찬 방학을 보내고 있어요!!

(예를 들어 넷플릭스 보기, 넷플릭스 몰아보기, 넷플릭스로 무비데이 등 ㅋㅋ)

오늘은 저번에 DBS 계좌신청 방법 마지막에 말씀드렸던 계좌개설시 발생했던 문제에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우선 월요일에 계좌 신청을 했는데 바로 다음날 Residential Adress 가 기재한것과 다르니

Adress Proof를 다시 제출하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서류를 다시 확인해보니 MDIS 호스텔 오피스 쪽에서 제 유닛넘버를 포함하지 않은 서류를 줬더라구요..!

생각보다 학교 행정실이 실수가 많고 일을 못하니 항상 서류는 두번 세번 체크하기 ㅠㅠ

이게 Residential Proof인데 첫번째 사진을 보시면 제 유닛넘버가 들어가지 않은 주소이고

두번쨰는 손 이모티콘으로 가려진게 유닛넘버가 들어간 서류에요!

서류가 잘못되어 다음날 오피스를 다시 찾아갔더니 그럴리가 없다면서 다시 체크하라고 해서

서류 보여줬더니 이제서야 어머 우리가 실수했네 미안~ 이라고 하길래 조금 화가 날 뻔 했지만

어딜가나 행정실은 다 이런 것 같아서 화를 내봤자 제가 손해더라구요 ㅎㅎ

받자마자 서류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안이 없는 것 같아요..!!

새로운 서류와 함께 문자로 받은 메일주소로 새로운 서류를 보충해서 제출했지만

1주일이 지나도 연락이 오지 않았고 DBS에도 여러번 전화했지만 제 서류가 등록이 되있지 않는걸로 봐서

신청이 누락된 것 같아 토요일에 다시 신청을 했고 긴긴 기다림 끝에 드디어!!!

계좌 승인이 났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싶은건 계좌 신청시 서류를 보충하라는 연락이오면 그냥 무시하시고

바로 새 서류로 재 신청을 하세요!

메일로 보내도 100퍼 누락됩니다!!!

(저만 그러면 100퍼센트라고 말하지 않겠지만 룸메와 아는 언니도 같은 상황이었기때문에

서류를 보충해서 메일로 보내라는 문자를 받으시면 그냥 Reject 되었다고 생각하시고

새로 계좌를 신청하시는게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에요!!)

긴긴 기다림 끝에 드디어 계좌 승인이 났습니다!!!

2주가 넘는 시간동안 넘넘 고생했는데 진짜 눈물이 날 것 같더라구요 ㅠㅠ

물론 핀번호와 카드를 기다려야 하지만 승인이 난게 어딥니까~ㅋㅋ

(외국에 살다보면 한국에서 하루만에 해결되는 일들이 너무 감사하게 느껴질떄가 있어요!

이런 순간들을 마주치면 한국이 정말 살기 좋은 나라라는걸 느껴요 ㅎㅎ)

제가 신청을 했을때와 달리 한가지 추가된 서류가 있는데요!

(같은 숙소에서 친해진 언니 신청을 도와주다가 발견했어요 ㅎㅎ)

요즘은 Proof of Mobile Number Ownership이라는 서류도 함께 제출해야하는데

한국에 SKT, KT, LG U+가 있다면 싱가포르에는 Singtel, Starhub, M1등 다양한 통신사가있는데

핸드폰을 개통한 후 통신사에서 요 서류를 발급받아서 같이 제출해야 하더라구요!!

앞에 포스팅에 서류만 준비하실까봐 새로 업데이트 된 내용도 첨부했어요 :D

그래서 제 시련이 거기서 끝났느냐..!

라고 생각하시면 경기도 오산입니다...ㅎ

12월 2일 수요일에 승인이 나고 보통 평일 기준 3-5일 내로 카드와 핀이 발송된다고 하는데

1주일이 지나도 연락이 없어 DBS 고객센터에 전화해보니 우편으로 가고있다는 말 뿐

언제 도착하는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아무것도 확인이 되지 않더라구요..!

(이것 또한 한국의 굉장한 장점입니다..!

한국 택배 굉장히 빠르고 추적도 다 되잖아요..?

외국은 대부분 안됩니다.. 심지어 싱가포르는 한국보다 작은 나라인데도 안되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1주일 후인 12월 9일에 숙소 근처에 있는 DBS 지점을 찾다가

코로나 여파로 홀랜드 빌리지 점이 운영을 중단해서

부에노 비스타에있는 POSB지점을 찾아갔습니다!

POSB와 DBS는 합병되어 같은 은행이라고 보시면 되요!

같은 계열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될지 안될지 몰라서 모 아니면 도 라는 심정으로 일단 지점을 찾았고

번호표를 받은 후 차례를 기다렸습니다!

기다리는 중 재밌는 사실을 공유해보자면

싱가포르는 ATM중에 입금을 할 수 있는 ATM이 따로 있어요!

보통 흔히 볼 수 있는 ATM은 Withdrawal인 출금만 가능하고 입금은 안되는 곳이 많아요!

그래서 CDM이라는 Cash Deposit Machine을 찾아야하는데

보통 CDM은 지점에 같이 있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ㅎㅎ

DBS / POSB 공식 홈페이지에서 CDM 기기 위치가 확인이 가능하니 꼭 확인하고 가시기!!

구글에 ATM 검색하고 찾아가서 입금 못하고 온 경우가 몇번 있어서 요건 생활 꿀팁입니다!! ㅎㅎ

긴긴 기다림 끝에 드디어 창구에 갔더니 다행히 바로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핀이랑 카드가 우편으로 도착하면 바로 폐기하면 된다는 설명을 듣고 행복하게 발급 완료!!

(나중에 알고보니 우편이 도착해 있었는데 MDIS 오피스에서 제 이메일을 잘못 알고

우편이 도착했다는 알림을 안줘서 결국 저를 지점까지 찾아가게 만들었는데요..!

하.. 정말 일 못하고 정말 답답해.. 너무 싫다 ..ㅎ)

먼 길을 돌고 돌아 드디어 카드가 내 품에 ㅠㅠ

사실 요 카드가 있어야 계좌번호도 알 수 있고 그래야 제가 한국에서 송금도 하는데

이것때문에 제가 2주를 50달러로 버티면서 살았어요 하핳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그냥 체크카드로 인출해서 편하게 지낼껄 싶다가도

이것 또한 추억이라고 생각하며 다음에 50불로 2주버티기 같은 컨텐츠로 포스팅 할지도 몰라요!! ㅋㅋ

싱가포르는 하늘이 참 맑고 예쁜 구름도 참 많아요!!

가끔 하늘을 올려다보면 그림같은 구름들이 보이곤 하는데 일을 해결하고 돌아오는 길에 보니

하늘이 더 예뻐보이고 마음이 뻥 뚤리는 기분이었습니다 :D

다음에는 DBS 온라인뱅킹과 페이나우 등록방법, 그리고 한국에서는 아직 사용하지 못하지만

싱가포르에서는 가능한 애플페이 등록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할게요!!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번외 이야기>

페이나우 포스팅을 준비하다가 12월 말에 도착한 우편 사진이 있어서 가져와봤어요!

DBS 계좌를 개설하면 총 3개의 우편이 오고 오른쪽 사진에서 아래 있는 우편이 PIN번호가 들어있는 우편인데

카드를 받더라도 요 핀번호가 있어야 Activate가 가능하답니다..!

도대체 왜 따로 보내는지 모르겠어요 ㅎㅎ

그리고 이건 카드가 들어있는 우편이에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카드를 먼저 받더라도 핀이 들어있는 우편을 받아야 계좌 Activate가 가능하며

그말인 즉슨 Activate가 되야 송금을 받고 송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핀이 올때까지 카드는 무용지물입니다 ㅎㅎ

앞으로의 싱가포르 생활 셀프 화이팅을 외쳐봅니다..! ㅎㅎ

728x90
반응형